MY MENU

재활센터

재활치료

장애를 가진 사람이 가질 수 있는 최적의 기능을 성취하고 유지하거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이루어지는 모든 치료

정의

넓은 의미의 재활 치료란 장애를 가진 사람이 가질 수 있는 최적의 신체적, 감각적, 지능적, 심리적, 사회적 수준을 성휘하고 유지하려는 노력으로 수행하는 모든 치료를 말합니다.
또한 장애가 없더라도 통증이나 일시적 질환, 외상 등으로 인해 환자가 영위하는 삶의 질이 떨어질때, 이를 회복시키기 위한 모든 치료를 뜻합니다.
한편 재활 치료가 가지는 좁은 의미는 치료 중심의 의학과 구분하여 생각할 수 있습니다.
치료 중심의 의학이 약물이나 수술적 용법을 주로 사용하는데 반하여, 재활 치료는 신체기능을 회복, 유지 시키기 위해 환자의 활동에 대해 중재를 시행하고 물리적 자극을 이용하여 치료하는 것을 뜻합니다.

시술방법

재활 치료의 종류에 따라 시술방법이 달라집니다. 주요한 재활 치료법의 예를 들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운동치료 치료사가 환자의 관절 움직임을 수동적으로 만들어 주거나, 보행을 교육하고 조력하여 환자의 운동 기능이 회복되고 유지될 수 있도록 돕는다.

  • 작업치료 일반적인 일상생활 동작을 수행하거나 보상할 수 있도록 연습시킨다.

  • 언어치료 치료사가 환자의 언어 기능을 평가하고 훈련시켜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한다. 대부분의 재활 치료는 치료사와 환자간의 일대일 또는 밀접한 접촉을 통해 치료가 이루어진다.

소요시간

한 차례당 치료 시간은 약 30분 정도이지만, 치료 내용과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양하며 하루 1회 또는 2회의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주의사항

장애가 발생하여 재활 치료를 받게 되는 경우, 장애 때문에 생기는 사고의 위험장애가 발생하여 재활 치료를 받게 되는 경우, 장애 때문에 생기게 되는 사고의 위험장애가 발생하여 재활 치료를 받게 되는 경우, 장애 때문에 생기게 되는 사고의 위험은 항상 있습니다.
따라서 치료과정에서 치료사와 환자 간의 협조가 무엇보다 중요하고, 꾸준히 의사소통을 해야합니다.

물리치료를 받다 보면 간혹 통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치료때문에 발생하는 통증보다는 기존 질환에 의해 생기는 통증의 양상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환자는 자신의 통증에 대해 지속적으로 의료진에게 알리고 상의해야 합니다.

치료질병

뇌졸중, 척수손상, 뇌성마비, 소아마비, 근육병, 치매, 파킨슨증, 근위축성 축삭 경화증, 요통, 오십견, 추간판 탈출증, 신경근병증, 사지 절단, 연하 곤란, 신경인성 방광, 길랭 바레 증후군, 선천성 신경병증, 사경, 척추측만증, 척수 근위축증, 두시엔느 근디스트로피, 베커 근디스트로피, 염좌, 퇴행성 관절염, 근막통 증후군, 말초신경병증 등이 있습니다.

생활가이드

운동 치료 및 작업치료는 반복하여 꾸준히 시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재활 치료과정에서 습득한 내용을 일상 생활에서 지속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재활 치료의 목표이자 치료의 성과를 향상 시키는 방법입니다.